사용자의 정보 탐색 유형

카테고리: 용어 개념(번역)
  • 기지(旣知) 정보를 이용한 검색(knowing-item searching)

    사용자들은 제각기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웹사이트에서는 그들이 정보를 찾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지원해야 한다. 어떤 사용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안다. 그들은 찾고자 하는 것이 어떻게 불리는지 (또는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고 그것이 사이트에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을 ‘기지(旣知) 정보를 이용한 검색(knowing-item searching)’이라고 한다. 물론 이런 검색은 키워드 검색이 있는 사이트에서 적용될 수 있고 사이트에서의 다양한 메뉴명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

  • 우연(偶然)에 기인한 검색(casual-browsing)

    어떤 사용자들은 자신이 찾는 것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를 모른다.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에 대해 막연하고 애매한 느낌만 가지고 사이트에 온다. 이런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올바른 메뉴명, 즉 레이블도 모를 수 있고, 심지어는 그런 것이 있는지 없는지 조차 모를 수도 있다. 사용자들이 무심코 여러분의 사이트를 탐색하는 동안에 그들이 전에는 전혀 고려해 보지 않았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알게 될지도 모른다. 그렇게 운좋게 연관된 학습을 통해서 사용자들은 이전에 필요한지 모르고 있었던 그런 지식 (또는 상품)에 대해서 반복해서 알게 되고, 그런 지식을 가지고 사이트를 떠날 지도 모른다. 이러한 검색 방법을 굳이 이름 붙인다면 ‘우연(偶然)에 기인한 검색(casual-browsing)’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조: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한빛미디어/1999년/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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