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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목록 (Content Inventory)이란?

카테고리: 용어 개념(번역), 콘텐츠 전략

콘텐츠 목록(Content Inventory)은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를 모두 나열한 목록이다. 일반적으로 목록에는 텍스트, 이미지, 문서, 애플리케이션들이 들어간다. 목록에서 통찰력(insight)을 얻고자 하면 콘텐츠를 일일이 평가해야 할 것이다. 평가를 함으로써 여러분은 사이트에 무엇이 있고, 그 위치는 적합한지 그리고 콘텐츠가 최신 상태인지를 알게 된다.

 

목록에 들어가는 요소

목록을 가져오기 전에 다음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

  • 목표: 콘텐츠를 검사(audit)하는 이유와 그 결과를 가지고 하려는 것이 이 작업에 집중하게 하고 작업에 대한 압박감을 덜어준다는 것을 이해한다.
  • 범위: 사이트의 어떤 영역이나 어떤 기간을 잡을지 정하는 게 중요하다.

일단 목표와 범위가 정해지면 목록에 넣을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목록은 어떤 자료를 넣을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부분은 사이트의 콘텐츠마다 다음과 같은 기본 자료(raw data)를 포함한다.

  • 콘텐츠 고유 ID
  • 페이지 제목
  • URL
  • 파일 형식(HTML, PDF, DOC, TXT…)
  • 작성자나 제공자
  • 물리적 위치(콘텐츠관리시스템, 서버 등)
  • 메타 태그-설명(meta description)
  • 메타 태그-검색어(meta keywords)
  • 카테고리/태그
  • 날짜(생성일, 수정일, 접속일)

기본 자료를 가져오는 데는 콘텐츠관리시스템이나 크롤러(crawler)를 흔히 사용한다. 그리고 더 쉽고 편하게 정렬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이 자료를 스프레드시트로 저장할 수도 있다.

적절히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리다이렉트 기능이 있는지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목록에서 유의미한 검사로

목록에 있는 기본 자료를 유용한 무언가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누군가 실제로 자료마다 자세히 살펴보고 평가해봐야 한다. 알아보려는 것에 따라 여러분이 선택할 평가 유형이 달라진다.

여러분이 일단 목표와 범위를 이해한다면 적합한 검사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검사를 수행한다.

  • 삭제해야 하는 페이지들
  • 콘텐츠의 재검토 상태
  •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작성되어야 하는 콘텐츠
  • 콘텐츠가 이동되거나 리다이렉트(redirect)가 필요한 경우, 위치해야 할 곳

목록의 목표에 따라서 여러분은 (가령 무언가를 검증(fact-checked)하고, 편집하며, 승인하거나 개발 용도로 전송하는) 편집 과정과 관련 있는 열(columns)을 스프레드시트에서 추가할 수 있다.
 

이 글은 Usability.gov 글을 번역했습니다. 글의 원본은 ‘Content Inventor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