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 원에 입사한 후, 디자인을 이해하는 나의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다. 디자인 작업에서 콘텐츠 전략의 중요성과 본질을 이해한 것이다. 누군가 여러분의 디자인과 상호작용을 할 때, 그가 보고 체험한 것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주는 대부분의 요소들이 텍스트라는 말은 논리적으로 옳다. 솔직히 콘텐츠 전략을 깊게 들여다보지 않는 한 내가 그 사실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었을까 싶다. 지금은, 확실히 알 것 같다.

콘텐츠 목록(Content Inventory)은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를 모두 나열한 목록이다. 일반적으로 목록에는 텍스트, 이미지, 문서, 애플리케이션들이 들어간다. 목록에서 통찰력(insight)을 얻고자 하면 콘텐츠를 일일이 평가해야 할 것이다. 평가를 함으로써 여러분은 사이트에 무엇이 있고, 그 위치는 적합한지 그리고 콘텐츠가 최신 상태인지를 알게 된다.   목록에 들어가는 요소 목록을 가져오기 전에 다음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 목표: 콘텐츠를 검사(audit)하는 이유와…계속 읽기 “콘텐츠 목록 (Content Inventory)이란?”

‘콘텐츠 전략’은 2010년부터 국내에 소개되었다. 해외에서는 ‘콘텐츠 전략’에 관하여 꾸준히 그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Confab Event와 같은 커뮤니티 모임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우리도 서서히 이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그런 취지에서 콘텐츠 전략과 관련한 도서에 대해 알아보았다.